체지방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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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요술공주 조회 33회 작성일 2020-06-06 22:40:46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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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산소 VS 웨이트 [체지방 감소 시 가장 적합한 운동은?] / QnA 답변 | Danny Joe Fit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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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색하 : 사랑합니다
김지훈 : 와... 설명이 근거도 있고 깔끔하네요?
자유인리들리 헬리움 SLX 레트로 : 유산소만해서는 체지방빼는데 한계가있더군요
선일 : 근력운동만으로 살빼는게 운동을 효과적으로 할 수있는 경력자에게는 해당이 되는데
운동 강도를 충분히 못가져가는 헬린이,특히 처음 운동시작하는 여성분들에게는 단기간 변화를 원한다면 유산소가 더 좋다고 봅니다
물론 장기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근력운동 필수지만요ㅎㅎ
이랑진군 : 명쾌한 정리네요! 잘 봤습니다
꽃덕후 : 와....진심 유용해요...최고
그 누구도 이렇게 알려주지도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효율적이라 여겨지는 방법을 제안해주지도 않았었는데
유빙리 : 한시간 크로스핏 하고 집에 안가고 남아서 1(200미터)/2(400미터)/3(600미터)/4 (800미터) 이걸 한사이클 반복하고 와요 그럼 딱 좋더라구요 열심히 해볼랍니다~
YoungBoss : 근력운동 - 배당 차곡차곡 받으면서 하는 장기투자
유산소운동 - 배당 그딴거 없다 수수료 손실도 감수한다. 고냥 단타!!
tg k : 진짜 좋은 질문에 좋은 대답이다
jacob kim : 크로스핏 이랑은 틀린가?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인 운동

운동으로 소모하는 칼로리에 따라서
체지방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운동이라는 행위 자체가
체지방을 줄이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 자세히 이야기를 해보죠
우주아들 : 체지방감량 운동은 등산이 ? ~~
초코크레이프케이크 :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보다가 요즘 분리식단이라는걸 봤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whynot :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 운동보다 식이요법이 더 효과적인 것은 사실이다
근데 같은 식이요법을 한다면 운동을 빡세게 할수록 살이 잘 빠지는 것도 에너지 보존 법칙에 따라 결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빡세게 운동한다'는 것은 얼마나 힘들게 운동하는지보다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지를 의미한다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소모했는데 어떤 운동이 가장 칼로리 소모가 많은지를 비교하고 싶으면 산소요구량이 얼마나 증가했는지를 비교하면 된다
산소요구량이 증가했다는 가장 확실한 증상은 숨이 차는 것이다
사람마다 심폐지구력은 달라서 같은 운동을 해도 사람마다 숨 찬 정도는 다르겠지만
같은 사람이 A 운동과 B 운동을 했을 때 어떤게 더 칼로리 소모가 많은지 얼마나 많이 호흡을 했는지로 비교해보면 된다
유산소 운동이 어쩌구 저쩌구 무산소 운동이 저쩌구 어쩌구 상관 없이 에너지 보존 법칙과 신체 에너지 대사에서 산소가 필요하다는 사실에서 호흡량으로 운동시 소모칼로리를 비교할 수 있는 건 자명한 사실이다
중량 운동도 체지방 감량이 효과적인 것은 맞지만 현실적으로 달리기가 더 잘 빠지는 것도 운동하는 동안 호흡량을 생각해보면 답이 나온다
반대로 달리기 보다 중량 운동이 살 잘빠진다고 하는 사람들도 달리기 할 때와 중량운동할 때의 호흡량을 비교해보면 답이 나온다
어느 쪽이든 운동할 때 호흡을 더 많이 한 운동이 칼로리 소모가 더 많고 살도 잘 빠지는 거다

고강도 운동은 단위 시간당 칼로리 소모가 많지만 오랫동안 지속할 수 없다
저강도 운동은 오랫동안 운동할 수 있지만 단위 시간당 칼로리 소모가 적다
고강도 운동이든 저강도 운동이든 '운동 강도 x 운동 시간(쉬는 시간 제외) ∝ 소모칼로리'는 법칙이다
이런 법칙에 근거할 때 칼로리 소모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운동은 중고강도 유무산소 복합 운동이다
근데 이런 운동을 제대로 한다면 지옥을 경험하게 된다 버핏테스트 같은 운동이 이런 운동에 해당되는데 칼로리 소모가 많을수록 괴로운 것 또한 생체의 생리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무산소 운동을 하면 에프터번이라는 게 있어서 운동을 쉴 때에도 추가 칼로리가 소모된다
무산소 운동이라는 말 자체가 산소 없이 에너지 대사를 하면서 운동을 했다는 건데 한번에 너무 많은 칼로리를 필요로 해서 정상적인 산소 대사로는 감당이 안되기 때문에 산소 부족한 상황에서도 어떻게든 에너지를 뽑아내서 운동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런 무산소 에너지 대사를 하면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고 칼로리 찌꺼기가 남는데 운동이 끝나고 천천히 태워 없애는 것이 에프터번이다
그래서 데드리프트 1RM을 겨우 하고 나면 나중에 쉬는 시간에 호흡이 차는 것이 이런 원리 때문이다
애프터번을 일으킬 정도로 운동을 하면 쉬는 중에도 칼로리가 소모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유리할 수 있다

근데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은 칼로 자르듯이 나눌 수는 없고 인간의 거의 모든 운동이 유산소와 무산소 운동이 혼재되어 있는데 운동 강도가 높아질수록 무산소 비율이 높아질 뿐이다

사람마다 효과의 정도가 다를 수는 있지만 이런 당연한 법칙 몇가지는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된다
각자의 상황과 수준이 맞게 운동 방법을 설계하면 된다
Mindy Lee : 역시 오늘도 주옥같은 영상! 감사합니다
Requiem : 먹는음식 양을 먼저 관리하고 쉽고 간단한 유산소 근력운동 기초부터 서서히 늘리면 살처짐도 없고 탄탄해집니다
No Name : 와 진짜 설명 너무 잘하십니다... 감탄 또 감탄입니다............
이정원 : 답답하네요.. 이런 운동 저런 운동하면 체지방 태우는데 도움이 되나요? 라고 묻지 말고 일단 움직이면서 꾸준히 할 생각을 하세요.. 꾸준히 못하면 빡센 운동도 살 안빠져요. 3일 정도 할만하면 1주일이 할만하고 1주일이 할만하면 1개월 금방입니다. 3개월, 또는 그 이상 꾸준히 할 생각 하세요..
그리고 몇 년 동안 쌓인 체지방이 고작 며칠, 몇 달 했다고 싹 빠질거란 생각도 하지 마시고 잘 먹고 꾸준히 움직이세요.
feline logic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그런데 궁금한게요 만약 비만인 사람이 30대때부터 걷기운동을 꾸준히 한다고 가정하고 이상적인 몸매가 되려면 운동강도를 점차 높여야 하기에 60환갑때는 어마어마한 운동강도를 가져야한다는 건가요? 예를들어, 초고도 비만인 사람이 걷기 20분으로 시작하다가 점차 살이 빠져서 고강도 달리기 2시간을 해야 이상적인 몸매가 된다면, 그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생 2시간 고강도 달리기를 해야하는건가요?
허필규 : 데드리프트 같은 전신운동으로 저중량 고반복하면 체지방 줄이는데에 영향이 있나요??
선이 : 론가님 채널 발견하고 정주행 후 저칼리 키토식단 때려치고 론가이론+식단으로 바꿨는데요. 궁굼점이 생겨서 저번 영상 이어서 이번에도 댓글을 답니다~ 론가님 말씀대로 굶지 않고, 배가 고플때 비정제 음식을 먹고, 배가 안 고픈데 식사 시간이라고 억지로 먹지 않고있어요. 그리고 하루에 평균 물 2리터 마시고 있어요. 근데 그렇게 식단을 지키고 있는데 배가 자주 안 고파서 자연스럽게 다시 저칼로리가 되더라구요. 이럴 경우에는 저칼로리로 먹어도 되는건지 궁굼해요~ 제가 84kg 고도비만이라 에너지로 쓸 지방이 많아서 그런가~싶은데 론가님 영상마다 저칼로리 다이어트 하면 안된다 하셔서 그 부분이 조금 헷갈려요! 어떻게 하는게 맞는지 알려주세요 론가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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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지방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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